2010년 11월 27일 토요일

12. Information Systems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안녕하세요. 12단원을 맡게된 김선영이라고합니다.

그럼 이제 블로깅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구조화된 질의 언어'의 약자이다.

SQL은 Structured Query Language약자로 구조적 질의 언어를 뜻한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정보를 얻거나 갱신하기 위해 '질의'를 통해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 언어인 것이다.
가령 우리가 데이터베이스 내에 있는 정보 중에서 나이가 24살 이상이며 성별이 여자인 데이터만을 골라내고 싶다면 'SELECT ALL WHERE age > 24 AND sex = "F" '라고 치면 된다.
 
곧 SQL은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는데 사용되며, ANSI(미 국립표준연구소)에서 제정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elational DB)를 위한 표준 언어이다. SQL문장은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조회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용한다.
 
SQL을 사용하는 몇가지 범용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으로는 Oracle, Sybase, Microsoft SQL Server, Access 등이 있다. 대부분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표준 SQL, 즉 ANSI SQL을 사용한다.
 
하지만 표준 SQL 외에 자신의 시스템만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의 확장된 SQL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기능은 Oracle, SQL Server 등 각 데이터베이스 벤더들 마다 다르게 가지고 있으므로 각 데이터베이스의 매뉴얼을 참조해야 알 수 있다.
 
그러나 'Select', 'Insert', 'Update','Delete', 'Create',그리고 'Drop' 과 같은 표준 명령 만으로도 데이터베이스에서 원하는 거의 모든 작업을 할 수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SQL은  data base를 작성하기 위한 것으로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한 '물음 방법'을 주조화 하여 묶어 놓은 언어이다. 따라서 SQL을 이용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입력하고(INSERT), 찾고(SELECT), 수정(UPDATE)하고,지울(DELETE) 수 있다.


  
SQL의 종류

SQL은 크게 데이터와 그 구조를 정의하는 DDL과 데이터의 검색과 수정을 위한 DML 그리고 데이터 베이스 사용자의 권한을 정의하는 DCL의 세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DDL - 데이터 정의 언어

CREATE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생성한다.
DROP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삭제한다.
ALTER
기존에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 개체를 새로 다시 정의한다.
GRANT
데이터베이스 개체에 권한을 부여한다.
REVOKE
이미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권한을 귀소,철회 한다.



DML - 데이터 처리 언어

INSERT
데이터베이스 개체에 데이터를 입력한다.
DELETE
데이터베이스 개체에서 데이터를 삭제한다.
UPDATE
기존에 존재하는 데이터베이스 개체 안의 데이터를 고친다.
SELECT
데이터 베이스 개체로부터 데이터를 검색한다.
COMMIT
커밋(COMMIT)구문 전에 일어난 데이터베이스 액션들을 영구히 저장한다
ROLLBACK
마지막으로 일어난 커밋 후의 데이터베이스 액션들을 원상으로 복구한다



SQL 구문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는다.
모든 SQL문은 세미콜론으로 끝난다.
문법에 맞지 않거나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Error 코드를 나타낸다.



CREATE TABLE 구문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일이 바로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구축이다. 데이터베이스 개체의 구축은 CREATE TABLE 구문으로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데이터 베이스 개체의 구축을 테이블 생성이라고 한다.

CREATE TABLE 데이터 이름(컬럼 이름 컬럼의 데이터 타입,
컬럼 이름 컬럼의 데이터 타입 NULL or NOT NULL); 


학번
이름
나이
04
홍길동
26
05
김유신
25




student 라는 테이블 명으로 테이블을 생성하였고 stu_Num = 학번 , stu_Name = 이름 , stu_Age = 나이로 3개의 컬럼을 정의 하였다.
  • 테이블 이름을 지정한 후에 각 컬럼 들은 괄호"()"안에서 지정한다.
  • 컬럼 이름 뒤에는 컬럼의 데이터 타입이 항상 정의되어야 한다.
  • 컬럼이 항상 특정 값(NOT NULL)을 가져야 하는지를 지정한다.
  • 각각의 컬럼들은 콤마","로 구분한다.
  • 끝맺음은 항상 세미콜론 ";"으로 한다.
데이터 형

NUMBER(l,d)
일반적인 수사 데이터를 저장한다. l는 저장할 수 있는 최대 자릿수이고, d는 소수점 이하 자리 수를 가리킨다.
CHAR(size)
size에서 지정하는 만큼,2000byte까지 고정 길이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한다.
VARCHAR2(size)
size에서 지정하는 만큼, 4000byte까지 가변 문자열 데이터를 지정한다.
DATE
BC 4712 11일부터 AD 4712 12 31일까지의 날짜를 저장한다.
LONG
2GB의 문자까지 문자열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BLOB
이진(Binary)LOB데이터 타입으로서 이진 데이터를 4GB까지 저장한다.
CLOB
문자 LOB 데이터 타입으로 4GB의 문자열을 저장한다.
BFILE
Read_Only 이진(Binary)파일 타입으로, 데이터베이스 외부에 저장된다.




INSERT 구문
생성한 테이블에 데이터를 넣어보자.
INSERT INTO 데이터 이름 VALUES (데이터, 데이터,' '  ,데이터 );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들이 입력될 수 있는지를 알아 보기 위하여 DESCRIBE문을 이용한다.
DESC 테이블 이름;


테이블에 데이터 입력


  • DESCRIBE문에서 보여주듯이 NOT NULL 값이 아닌 컬럼은 생략할 수 있으며 입력하려는 컬럼들만 표시 하여 실행할 수 있다.

SELECT 구문
SELECT문은 기존에 생성한 테이블의 데이터를 검색하는 SQL문이다.

SELECT문의 두 가지 필수 구분과 두 가지 선택 부분
필수 부분
선택 부분
SELECT
무엇을 보고 싶은지를 (테이블의 컬럼이름) 명시한다.
WHERE
검색할 데이터의 검색 조건을 지정한다.
FROM
보고 싶은 데이터를 어디로부터 얻을 것인지를(하나 또는 둘 이상의 테이블 이름) 명시한다.
ORDER BY
검색결과 반환되는 행의 정렬을 위해 사용된다.




필수 부분만 사용한 검색
  

검색할 컬럼을 명시한 SELECT문



WHERE절을 이용한 검색
검색하려 하는 특정 데이터의 조건을 명시하여 특정 열(Row)을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student 테이블의 04학번인 학생을 검색한 예제이다.

WHERE절과 AND/OR
두 가지 이상의 조건을 결합하여 검색한 결과값은 AND의 경우는 명시된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데이터가, OR의 경우는 명시된 조건중 한가지라도 만족하는 모든 데이터가 표시된다.




두 가지 조건이 만족되는 데이터가 없으므로 선택된 레코드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온다.


ORDER BY절을 이용한 검색
검색 결과 반환될 행을 특정 컬럼 값에 ORDER BY절을 사용하여 정렬할 수 있다.




학번순으로 정렬 하여 주었다.

WHERE 절과 ORDER BY 절을 모두 사용한 검색



WHERE 조건이 맞는 데이터를 stu_Num 순으로 정렬하였다.


UPDATE 구문
테이블 안의 데이터를 수정하려면 UPDATE문을 사용한다.
UPDATE문은 고칠 데이터가 속한 테이블을 지정할 UPDATE, 어떤 컬럼을 어떻게 고칠지를 지정하는 SET 그리고 어떤 행을 고칠지를 지정하는 WHERE의 세 가지 Keyword로 구성된다.

홍길동임꺽정을 바꾸겠다.




DELETE 구문
DELETE문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를 삭제 할때 쓰인다.
03학번의 학생을 지우도록 하겠다.





ALTER TABLE 구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다 보면 기존의 테이블의 정의와 구조를 수정해야 할 때 도있다. ALTER TABLE문이 이러한 일을 해준다.
  • ALTER하려는 구조가 테이블 안의 기존의 데이터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ALTER TABLE문을 사용할 수 없다. 즉, 기존에 존재하는 데이터는 보호된다.
기존의 데이터가 수정하려는 구조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그 구조를 바꿀 수 있다는 말과 같다.



DROP TABLE 구문
기존에 사용하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이 더 이상 불필요하게 되었거나 처음부터 다시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하려 한다면, 기존에 테이블을 삭제할 필요가 있다.DROP TABLE이 이러한 일을 해준다.
한번 삭제한 테이블은 다시 복구할 수 없다.




 
 
 
 
 
 
 
 
 
 
 
 
아이고 어렵다.
 

2010년 11월 20일 토요일

11. File Systems and Directories

디렉토리의 구조와 기능

 리눅스를 설치하면 상당히 많은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러한 디렉토리는 대부분 유닉스와 유사하다. 파일 시스템의 구조는 유닉스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리눅스연합에서는 배포판의 파일 시스템 차이를 표준화 하기 위해 FSSTND(File System Standard)표준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 아래는 리눅스의 파일 시스템 구조이다.


 파일과 디렉토리는 카테고리별로 조직화되어 있다. 위 그림에서 가장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카테고리는 고정(static)과 유동(dynamic)적인 파일들이다. 또한 다른 카테고리로는 실행 가능 여부, 환경 설정. 데이터 파일들 등이 있다. 시스템 관리자라는 입장에서 볼 때, 이와 같은 파일 시스템 구조는 관리하기에 적합하다.

 고정적인 파일들과 디렉토리는 또한 네트워크 상의 다른 호스트들로부터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유 가능한 카테고리 분류에도 해당이 된다. /usr, /sbin, /opt같은 디렉토리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환경 파일들, 디바이스파일들, 커널파일들과 같이 특정 호스트를 위한 파일들과 로그 파일들, 임시파일들,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에있는 파일들은 유동적인 파일들이다. 관련 디렉토리로는 /boot, /home, /tmp, /dev, /etc, /var등이 있다.

운영체제와 으용 프로그램들은 서로 분리시켜서 유지하여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다 보면 이러한 테크닉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응용 프로그램 제공업체들은 설치되는 위치에 대해서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지 않는다. 부주의로 인해 운영체제 파일들을 응용 프로그램 파일들이 덮어 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시스템 관리자로써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게다가 운영체제와 분리된 영역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들 모듈화가 가능하므로 추가, 삭제 및 수정에 있어서 운영체제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들은 /opt라는 디렉토리에 응용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지만, 레드햇 리눅스는 이 디렉토리를 구성하지 않고 /usr/local 디렉토리에 응용프로그램 별로 설치가 되거나 RPM으로 설치를 하면 각각의 구성 파일들이 필요한 디렉토리로 설치가 된다.

실행 파일들도 시스템 환경 파일들과 구분이 되어져야 한다. 이는 호스트들 사이에서 실행 파일들을 공유하기 위함이며, 운영체제를 업데이트 할 때 환경 파일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다음은 레드햇 리눅스를 기준으로 한 디렉토리의 구성과 용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이제 중요한 디렉토리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이것 말고도

/dev/console
시스템의 콘솔이며, 모니터가 시스템에 직접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등등이 있지만 그렇게 중요한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그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tc
 시스템의 부팅, 셧다운시에 필요한 파일들과 시스템의 전반에 걸친 설정 파일들 및 초기 스크립트 파일들이 있다. 시스템에 어떠한 무넺가 발생한다거나, 시스템 전체 환경에 관한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들 디렉토리 내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var
내용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는 변수를 담고 있는 파일들이 위치한다. 예를 들면, 부팅 중의 시스템 확인 과정은 부팅 때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부팅 과정을 기록하는 파일은 이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된다. /tmp 디렉토리가 파일 자치에 대한 임시 디렉토리인데 반해서 /var디렉토리는 변경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이다.







/* 요정도!?

아..리눅스 유닉스 ...............ㅠ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려워 엉엉 */




출처 : 와우리눅스(주)
           레드햇 리눅스 ver 5.2 완벽 가이드

2010년 11월 13일 토요일

10. Operating Systems

모바일 운영 체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내 손안의 컴퓨터 라고 불리우는 스마트폰!

요즘 컴퓨터 보다도 더 호황을 누리고 있지용

그래서 컴퓨터 운영체제 말고도

핸드폰이라기보단 이젠 컴퓨터에 가까운 모바일 운영체제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평소에 관심은 있지만 뭔지 몰라서 헷갈렸었는데...!!!

만드는 회사에 따라 명칭도 다양한 모바일 OS!

알아보도록할게용 ㅋ_ㅋ



1. 구글의 안드로이드 OS




2007년 11월에 고액된 모바일 OS로 구글에서 개발하고 보급하였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모바일 OS 중 인기가 많은 OS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안드로이드.... 많이는 들어는 봤는데 뭔지 몰랐다면??


안드로이드(Android)는 휴대 전화를 비롯,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 체제와 미들웨어 그리고 핵심 응용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스택이다.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이 자바(Java) 언어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게 하였으며, 컴파일된 바이트코드를 구동할 수 있는 런타임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또한 안드로이드 SDK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도구들과 API를 제공한다.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구성 요소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 머신과는 다른 가상 머신인 달빅 가상 머신을 통해 자바로 작성된 응용 프로그램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2005년 안드로이드 사를 구글에서 인수한 후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휴대전화용 운영 체제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한 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OHA(오픈 핸드셋 얼라이언스)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선스인 아파치 라이선스로 배포하고 있다.
 
 

2. 애플 iOS

 



 애플의 아이팟 터치, 아이폰, 아이패드 등에 탑재된 운영체제입니다. 완전 완전 유명하죠 .

 한가지 단점이라면 유일한 폐쇄형 플랫폼으로 다른 단말기, 응용 프로그램하고의 호환성이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OS중 가장 간단한 UI와 터치 스크린에 가장 최적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 운영체제로 엄청난 인기죠~




iOS(이전 iPhone OS, OS X iPhone)는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과 PDA(PMP)인 아이팟 터치, 태블릿 컴퓨터인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있는 운영 체제이다.
 
실제로는 Mac OS X 10.5(맥 오에스 텐 10.5)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 맥 오에스 텐과 마찬가지로, 다윈 파운데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iOS는 Mac OS X의 요소인 코코아, 코어 애니메이션 등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포함하고 있다. 여기에 멀티 터치를 비롯하여 종래의 휴대 전화 및 스마트폰에는 없었던 저만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다. 다시 말해, 아이폰 운영 체제는 네 개의 추상화 계층을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코어 OS 계층(Core OS layer), 코어 서비스 계층(Core services layer), 미디어 계층(Media layer), 코코아 터치 계층이라는 네 개의 계층을 가지고 있다. iOS는 플래시 메모리에 설치할 수 있으며 대략 500 메가바이트 (MB) 이하의 용량을 차지한다.
 
처음 공개되었을 당시에는 사용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의 추가가 허용되지 않았었으나, 2008년 6월 이래 iOS 상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도구인 SDK가 공개되어, 2.0 버전부터는 애플의 앱 스토어를 통해 자유롭게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2009년 6월 17일 SDK 지원을 대폭 늘렸고 아이팟 터치에서 블루투스 기능을 추가한 3.0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2009년 9월 9일 3.1 버전이 공개되었다. 개발 도구의 언어로는 오브젝티브-C가 제공되고 있다.
 
2008년 3월 6일 아이폰 SDK의 첫 베타 버전이 배포되기 전까지, 이 운영 체제는 처음에는 공식 이름을 갖고 있지 않았다. 그 전까지는 애플 마케팅 측에서는 단순히 "아이폰은 오에스 텐(애플의 데스크톱 운영 체제, Mac OS X)을 사용합니다"라고만 말하고는 하였다.
 
2010년 6월 8일 애플 WWDC 2010 기조 연설에서 스티브 잡스는 iPhone OS가 아이폰은 물론 아이팟 터치, 아이패드에서도 쓰이는 범용 운영 체제이므로 공식 명칭을 iOS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또한, 2010년 6월 7일 현재, iOS 상에서 작동하는 22만 5천 개 이상의 응용 소프트웨어들이 애플의 앱스토어에 올라가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횟수는 50억 회를 넘어섰고, 2010년 6월안에 iOS 운영 체제를 사용하는 기기의 판매량이 1억 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3. 블랙베리 림 OS



비즈니스용, 사무용 등으로 자주 쓰이는 세로 쿼티 키보드 폰의 대명사, 블랙베리에 탑재되는 림 OS입니당.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 혹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비즈니스맨이나 의사 같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OS인데요, 예전 우리나라에서 의학 드라마를 방영했을때 들고다니던 단말기가 바로 이 블랙베리라고 합니다.

블랙베리는 스마트폰의 원조라고 불리지만 특정 사람들만 사용하는 관계로 안드로이드, iOS에 밀리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ㅠㅠ


블랙베리(BlackBerry)는 2002년에 캐나다의 리서치 인 모션이 개발한 스마트폰이다. 미국과 유럽의 비즈니스맨을 중심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130개국 이상 1,90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블랙베리'라는 이름의 휴대용 무선기기로는 1999년에 공개된 양방향 무선 호출기이나, 2002년부터 발매된 스마트폰 '블랙베리'가 현재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기기에는 푸시형 전자 메일, 휴대 전화, 텍스트 메시징, 인터넷 팩스, 웹 브라우저 기능을 비롯한 몇가지 무선 정보 서비스가 탑재되어 있었다. 특히, 블랙베리를 이용하여 휴대전화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접속하면 전자 메일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
 
블랙베리의 전자메일 서비스는 블랙베리뿐만 아니라, 팜 트레오 등의 다른 기종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이를 위해 블랙베리 커넥트(BlackBerry Connect)가 제공되고 있다.
 
다른 PDA와 유사하게 주소록, 캘린더 서비스, 일정 목록 등을 갖추고 있으며, 휴대전화로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블랙베리의 큰 특징으로는 전자 메일 위주의 서비스에 적합하게, 손가락으로 누를 수 있는 쿼티(QWERTY) 컴퓨터 자판과 유사한 키보드 단추가 내장되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기기의 가운데에 위치한 스크롤 볼로 시스템 메뉴 이동이 가능하며, 일부 기종에서는 푸시 투 토크 기능을 쓸 수 있다.
 
BlackBerry의 7250모델현재 발매되고 있는 블랙베리는 ARM 7 및 9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으며, 예전 블랙베리 중 950 및 957 모델은 인텔 80386 CPU를 탑재한 바 있다. 최신형 GSM 블랙베리 모델(8100,8300,8700 시리즈)은 312MHz의 인텔의 PXA901 프로세서, 64MB의 플래시 메모리, 16MB의 SDRAM을 탑재하고 있다. CDMA 지원의 블랙베리 모델은 ARM 9를 내장한 Qualcomm MSM6x00 칩셋을 사용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9000 모델은 인텔의 XScale 624MHz CPU를 탑재하고 있다.
 
법인대상 서비스인 블랙베리 엔터프라이즈 서비스(BlackBerry Enterprise Service, BES) 개인 및 중소기업 대상 서비스인 블랙베리 인터넷 서비스(BlackBerry Internet Service, BIS)가 블랙베리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요렇게 생긴게 블랙 베리 라네요~










4. MS Windows Mobile


PC OS로 널리 알려져있는 윈도우즈가 모바일 버전으로 나왔습니다.
그래서 기대가 컸지만... 의외로 갈수록 점유율이 떨어져 간다고 합니다. ㅠㅠ 저도 이게 있었는지도 몰랐네요.

해외, 국내 할것 없이 인기가 없어서 이를 계기로 최근 윈도우즈폰7 공개로 새롭게 도약을 하려고 한다네요.

소비자들은 iOS나 안드로이드 처럼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원하는데 WM은 똑똑한 단말기 뿐만 아니라,  잘 쓰는 사용자를 똑똑하게 만들어 줄 정도라고 하는데 뭔진 잘 모르겠네요.
이번 윈도우폰7에 기대를 걸어 보아용

윈도우즈7을 탑재한 HTC7시리즈입니당


요 기사는 참고해 보세요 ㅋㅋ

윈도우즈7폰의 발전을 위해 아자~








5. 노키아 심비안 OS










세계 최대의 단말지 제조 업체인 노키아에서 쓰는 자사 단말기 탑재 플랫폼입니다. 세계 최대인만큼 심비안 OS도 전 세계에서 40~50%의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iOS와 안드로이드의 인기때문에 순익이 서서히 떨어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래도 우리한테 잘 안알려져있어서 그렇지

노키아가 전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1위라고 하네요.


스마트폰 OS 점유율

심비안이 일등이네요 ㅋㅋ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가 주목을 받는 이유는, 점유율 자체가 높아서가아니라
점유율 증가가 월등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와우 ㅋㅋ 신기하네 몰랐네요.

일등만 기억하는 더러운 세상은 아니네요 ㅋㅋ
에헤라디야 우리나라 좋은나라








주요 5개 모바일OS를 알아보았으니,  참고하시고 잘 고민하셔서 스마트폰 구매하시길 바라요


전 스마트폰이 없지만...........

아직 살 생각도없지만

그래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시대에 뒤처지지 않기위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오랫만에 하는 블로깅 이만 끗-




            네이버 백과사전, 위키피디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