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를 설치하면 상당히 많은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생성된다. 이러한 디렉토리는 대부분 유닉스와 유사하다. 파일 시스템의 구조는 유닉스의 종류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리눅스연합에서는 배포판의 파일 시스템 차이를 표준화 하기 위해 FSSTND(File System Standard)표준안을 마련해 놓고 있다. 아래는 리눅스의 파일 시스템 구조이다.
파일과 디렉토리는 카테고리별로 조직화되어 있다. 위 그림에서 가장 분명하게 알 수 있는 카테고리는 고정(static)과 유동(dynamic)적인 파일들이다. 또한 다른 카테고리로는 실행 가능 여부, 환경 설정. 데이터 파일들 등이 있다. 시스템 관리자라는 입장에서 볼 때, 이와 같은 파일 시스템 구조는 관리하기에 적합하다.
고정적인 파일들과 디렉토리는 또한 네트워크 상의 다른 호스트들로부터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에 공유 가능한 카테고리 분류에도 해당이 된다. /usr, /sbin, /opt같은 디렉토리들이 여기에 해당한다.
환경 파일들, 디바이스파일들, 커널파일들과 같이 특정 호스트를 위한 파일들과 로그 파일들, 임시파일들,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에있는 파일들은 유동적인 파일들이다. 관련 디렉토리로는 /boot, /home, /tmp, /dev, /etc, /var등이 있다.
운영체제와 으용 프로그램들은 서로 분리시켜서 유지하여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응용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다 보면 이러한 테크닉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응용 프로그램 제공업체들은 설치되는 위치에 대해서 사용자의 편의를 제공하지 않는다. 부주의로 인해 운영체제 파일들을 응용 프로그램 파일들이 덮어 쓰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시스템 관리자로써 매우 중요한 일이다. 게다가 운영체제와 분리된 영역에 설치된 응용 프로그램들 모듈화가 가능하므로 추가, 삭제 및 수정에 있어서 운영체제나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들은 /opt라는 디렉토리에 응용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지만, 레드햇 리눅스는 이 디렉토리를 구성하지 않고 /usr/local 디렉토리에 응용프로그램 별로 설치가 되거나 RPM으로 설치를 하면 각각의 구성 파일들이 필요한 디렉토리로 설치가 된다.
실행 파일들도 시스템 환경 파일들과 구분이 되어져야 한다. 이는 호스트들 사이에서 실행 파일들을 공유하기 위함이며, 운영체제를 업데이트 할 때 환경 파일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다음은 레드햇 리눅스를 기준으로 한 디렉토리의 구성과 용도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
이제 중요한 디렉토리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까요~?
이것 말고도
/dev/console
시스템의 콘솔이며, 모니터가 시스템에 직접 연결되어 있음을 말한다.
등등이 있지만 그렇게 중요한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 그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etc
시스템의 부팅, 셧다운시에 필요한 파일들과 시스템의 전반에 걸친 설정 파일들 및 초기 스크립트 파일들이 있다. 시스템에 어떠한 무넺가 발생한다거나, 시스템 전체 환경에 관한 설정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들 디렉토리 내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들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한다.
/var
내용이 수시로 변경될 수 있는 변수를 담고 있는 파일들이 위치한다. 예를 들면, 부팅 중의 시스템 확인 과정은 부팅 때마다 달라질 수 있으므로 부팅 과정을 기록하는 파일은 이 디렉토리에 위치하게 된다. /tmp 디렉토리가 파일 자치에 대한 임시 디렉토리인데 반해서 /var디렉토리는 변경될 수 있는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들을 위한 디렉토리이다.
/* 요정도!?
아..리눅스 유닉스 ...............ㅠ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려워 엉엉 */
출처 : 와우리눅스(주)
레드햇 리눅스 ver 5.2 완벽 가이드
수고했어요
답글삭제